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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가격 산정을 위한 손익분기점 분석 설명

원가진단사조현석 2015. 7. 14. 15:31

 

신제품으로 개발된 의약품의 적정 판매가격 산정을 위하여 손익분기점 분석을 통한 적정 가격 산정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2015.07.08(수)

 

손익분기점이란?

 

손익분기점은 손실과 이익이 만나는 점(B.E.P:Break Even Point)을 말합니다.

손익분기점을 알려면, 조업도(Volume)을 알아야 하는데, 조업도는 생산량 또는 작업시간을 의미합니다.

조업도에서는 생산량 또는 작업시간이 증가하면, 수익도 증가한다는 가정속에서 손익분기점 분석의 가정이 시작됩니다.

이때 생산량 즉 조업도가 증가하면 비용도 같이 증가하게 되는데 이렇게 조업도와 함께 비례하여 증가하는 비용을 변동경비(VC:Variable Cost)라하며, 조업도 증가와 관련없이 항상 일정하게 발생하는 비용(FC:Fixed Cost)을 고정경비라 합니다.

그러므로, 조업도가 증가하면, 총변동원가도 같이 증가하므로 단위당 변동원가는 항상 일정하게 나오게 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반면 단위당 고정원가는 조업도가 증가하게 되면, 오히려 감소하게 되죠...

 

손익분기점 공식

 1. SP(Selling Price:판매가액)

 2. VC(Variable Cost:변동원가)

 3. CM(Contribution Margin:공헌이익): 1-2 = 3

 4. FC(Fixed Cost:고정원가)

 5. TOI(Target Operating Income:목표영업이익): 3-4 = 5

 6. BEPS(Break Even Point Sales:손익분기점 매출액):4/7 

 7. CMr(Contribution Margin Rate:공헌이익율): 3/1

 8. BEPr(Break Even Point Rate:손익분기점 비율):4/3

 9. SMr(Safety Management Rate:경영안전율): 100%- BEPr

 

제품적정가격산정: BEPS < SP => 적정판매각격

 

제품 가격 산정을 위한 제품별 손익분기점 컨설팅 안내를 받고자 하시는 분은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친절히 상담하여 드리겠습니다.

한국경영회계연구원 조현석 원장 010-2246-39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