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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체협약서 (organization agreement, 單體協約書)

원가진단사조현석 2015. 6. 9. 17:31
단체협약서 (organization agreement, 單體協約書) 조회수 : 150
요약
단체 + 협약서
노동조합과 회사 간 체결한 협약 내용을 명시한 문서.

 

내용
노동조합의 목적은 근로조건의 유지 및 개선, 근로자의 경제적·사회적 지위 향상에 있다. 이러한 목적 수행행위의 사실적 형태가 단체교섭이며, 그 결과의 법적 표현을 단체협약이라 할 수 있다. 단체협약서란 노동조합과 사용자가 단체교섭에 따라 합의한 사항을 서면으로 작성한 문서를 말한다.

단체협약서에는 회사의 협력 사항을 비롯하여 시설물 제공, 조합비 공제, 인사권 등에 관한 조항을 상세히 명시해야 한다. 또 근로시간, 휴일, 상여금, 복리후생 등의 내용을 정확하게 기재하도록 한다.

그 밖에 단체 교섭과 노동 쟁의 등에 관해 합의한 사항을 명확히 밝혀 기재하고, 협약서 3부를 작성하여 회사와 조합이 각각 1부씩 보관하고 1부는 행정관청에 신고한다.
• 주요 구성항목
목적, 단체교섭, 회사의 협력, 통지의무, 조합전임자, 시설물의 제공, 조합비의 공제, 인사권, 휴직기준 및 기간, 정년, 병가, 징계, 포상, 근로시간, 휴일, 유급휴가, 임금기준, 상여금, 복리후생, 단체교섭의 범위, 교섭통지, 쟁의예고, 노사협의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