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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조기업의 성장전략 "매트릭스 전략"

원가진단사조현석 2016. 4. 4. 15:52



1. 4분 면 MATRIX를 통한 제품별 전략 계획 -1 


고정비 과다로 인한 매출총이익 한계 도달형이란?


고정비 과다로 인한 매출총이익 한계 도달형이란 손익분기점 비율이 75% 이상이면서 판가 대비 고정비 비율이 50%가 넘는 제품을 말한다. 고정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판가의 인상 또는 판매량 증가를 통한 규모의 경제적 이익을 창출하여야 한다.



1. 4분 면 MATRIX를 통한 제품별 전략 계획 -2 


변동비 과다로 인한 공헌이익 한계 도달형이란?


변동비 과다로 인한 공헌이익 한계 도달형이란 손익분기점 비율이 75% 이상이지만 판가 대비 고정비 비율이 50%이하인 제품을 말한다. 변동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판가의 인상 또는 변동비 절감을 통하여 목표한 대로 이익을 얻도록 하여야 한다.



1. 4분 면 MATRIX를 통한 제품별 전략 계획 -3 


매출 확대를 통한 규모의 경제적 이익 창출형


매출 확대를 통한 규모의 경제적 이익 창출형이란 손익분기점 비율이 75% 이하이면서 판가 대비 고정비 비율이 50%이상인 제품을 말한다. 고정비 비중이 높기 때문에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하여 규모의 경제적 이익을 얻어야 하는 것을 말한다.



1. 4분 면 MATRIX를 통한 제품별 전략 계획 -4 


목표 설정이 가능한 이익 극대화 형


목표 설정이 가능한 이익 극대화 형이란 손익분기점 비율이 75% 이하이면서 판가 대비 고정비 비율도 50%이상인 제품을 말한다. 변동비 및 고정비 비중이 낮기 때문에 기업에서 목표로 정한 이익을 소량 판매를 통해서도 얻을 수 있는 상태를 말한다.



2. BEP와 MATRIX 비교 분석 -1 


고정비 과다로 인한 매출이익 한계 도달형


BEP LINE이 위의 표처럼 180(백만원)이 되는 부분부터 이익이 발생되는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으며, Benefit구간보다 Loss구간이 훨씬 더 큰 것을 학인해 볼 수 있다.



2. BEP와 MATRIX 비교 분석 -2 


변동비 과다로 인한 공헌이익 한계 도달형


BEP LINE이 위의 표처럼 160(백만원)이상 부터 이익이 발생되는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으며, 고정비 과다로 인한 매출이익 한계 도달형 보다는 Benefit 구간이 조금 더 확대 된 것을 확인해 볼 수 있다.



2. BEP와 MATRIX 비교 분석 -3 


매출 확대를 통한 규모의 경제적 이익 창출형


BEP LINE이 위의 표처럼120(백만원)이상 부터 이익이 발생되는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으며, 매출액 상승을 통한 고정비 체감으로 인한 Benefit 구간이 확대되어진 것을 확인해 볼 수 있다.

 

2. BEP와 MATRIX 비교 분석 -4


목표 설정이 가능한 이익 극대화 형


BEP LINE이 위의 표처럼0.8(백만원)이상 부터 이익이 발생되는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으며, 매출 확대를 통한 규모의 경제적 이익 창출형 보다 Benefit 구간이 확대되어진 것을 확인해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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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경영회계연구원

    원장 조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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